평범한 40대의 해피라이프

백과사전9. 최초의 교황 본문

최초로 만들어진 모든것들의 백과사전

백과사전9. 최초의 교황

행복찾아라 2018. 3. 18. 10:46
반응형
전 세계 12억8500만명의 신자수를
가진 가톨릭교.(2015년기준)
가톨릭교는 천주교라고도 불리며
가장 큰 규모의 단일 종파입니다.
정교회와 함께 기독교 사상 최고(最古)의
종파입니다.
두 교회는 서로만을 유일한 초대교회의
후손이라 공인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도 많은 신자가 있는데요.
이번엔 가톨릭교(천주교)의
수장이자 바티칸 시국의 국가원수이며
로마 교구의 주교인
교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초의 교황
최초의 교황으로 인정받는 분은
예수의 12사도중 한명인 베드로입니다.
베드로는 반석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예수님이 지어주셨다고 하네요.
예수님의 뜻대로 베드로는
가톨릭교의 반석을 쌓았다고 합니다.
시작은 로마 총대주교로
시작하였으나 후대에 와서 초대 교황으로
인정받는다고 합니다.
베드로는 원래 어부 출신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하층민 출신이라는
설이 유력해 보였으나
후대에 와서 당시 생선은 사치품수준으로
비쌌기 때문에 중산층 이상의
교육을 받았을거라는 설도 있습니다.
성경을 읽어보신분들도 많으시겠지만
베드로도 평범한 인간의 모습을
많이 보여줍니다.
보통의 사람처럼 의심많고 소심하고
결점도 많지만
예수님의 가르침을 잘 따르면
성인이 될수있다는
해석을 하게끔 해주었습니다.

이후 지금까지 266명의 교황과
39명의 대립교황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탈리아 출신이 177명으로 가장
많았다고 하네요.
그리고 10-11세기 경부터 교황의
선출과정은 콘클라베로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반응형
Comments